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철학과

메뉴

숭철비전

제목 - 설명
  • [언론/출판] 김영사 교육출판기획팀장 – 박재형 (철학 98)

    • 등록일
      2022-06-24
    • 조회수
      522

안녕하세요.

2005년 2월 철학과를 졸업한 박재형입니다.

 

현재 출판사 김영사 교육출판기획팀장으로 있습니다. 교과서 편집자입니다. EBS 윤리와 사상, 생활과 윤리 수능 연재 교재의 검토 위원으로도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금성출판사, 동아출판에서 도덕/윤리 교과서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교과서와 지도서, 교사용 DVD, 디지털 교과서, 교사용 수업 사이트 콘텐츠, 수능 참고서 등 콘텐츠를 쓰고 편집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학부 시절 우연히 철학과 교직 이수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교직 이수 후 고려대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학과에 진학하여 졸업하였습니다. 학부에서 철학 2급 정교사 자격을, 대학원에서 윤리 2급 정교사 자격을 얻었습니다.

편집자의 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단행본 편집자, 교육출판 편집자. 그 외에 근래 출판의 변화에 따라 플랫폼 기업의 콘텐츠 편집자, 웹소설이나 웹툰 편집자 등도 있습니다.

 

<교사가 되고 싶다면>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졸업 후 윤리 2급 정교사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임용 시험을 준비하거나 사립학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 사범대의 일반대학원 윤리교육과, 고려대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과,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윤리교육과, 교원대 윤리교육과 등이 있습니다.

 

<교과서 편집자가 되고 싶다면>

학점: 3.0 정도 이상 학점이면 무난합니다.

학력: 대학원 진학이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입사 지원 시 대학 졸업자보다 특별히 더 우대받을 사항은 아닙니다.

경력: 학원 강사나 기간제 교사 경력은 교육출판 편집자 지원 시 도움이 되지만, 편집자가 되기 위해 학원 강사와 기간제 교사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격증: 특별히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컴퓨터 활용 능력, 한자 검정 능력 등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공부를 하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토익, 토플, 텝스 등 영어 어학 능력은 보지 않습니다.

전공 지식: 신입 사원 시험을 보는 출판사(동아출판, 비상교육. 때에 따라 생략.)도 있어 개론서 정도의 전공 지식, 수능 윤리 정도의 지식은 갖추면 좋습니다. 교과서 편집자, 수능 교재 편집자로 일한다면 교사, 교수들과 내용에 관해 논하는 데 부족함이 없어야 합니다.

출판 지식: 재학 시 교지편집위원회나 학교 신문사 등에서 업무를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교육출판 신입 사원 채용 시에는 단행본 출판사와 달리 이 부분은 잘 보지 않습니다.

글쓰기 능력: 글쓰는 능력을 평가하지는 않지만 글을 많이 써 보고 다듬는 습관을 기르면 좋습니다. 참고서는 지식의 요약본이고, 중고등 교과서는 글입니다.

성격: 앎에 대한 욕구가 있고 스스로 공부하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오랫동안 내용을 고민하고 원고를 고치거나 장시간 교과서 저자들과 회의를 하는 업무가 있어, 연구하는 것을 즐기고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데 흥미를 느끼는 사람이 어울립니다.

 

(채용 시기)

교육과정이 개정되는 시기마다(거의 5년 주기) 교과서 편집 인력은 매우 부족합니다. 2~3년에 걸쳐 모든 교과서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11~12월 교육과정이 발표될 것이고, 이 때문에 현재 교과서 출판사 간 경력자 이직이 매우 활발합니다. 교육과정 개정 시기가 신입 사원으로 입사할 기회이기도 합니다. 주요 교과서 출판사들을 잡코리아, 사람인, 네이버 출판 퍼블리랜서 등에서 즐겨찾기 해놓고 수시로 살펴봐야 합니다. 상반기, 하반기 전 교과에 걸쳐 채용하는 회사들도 있고, 수시로 공고를 올려 채용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과서 출판사: 동아출판, 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천재교과서, 금성출판사, 지학사, YBM

교과서와 단행본을 모두 하는 출판사: 김영사, 해냄에듀, 창비교육

교과서 시장에 진입한 플랫폼 기업: 아이스크림미디어

교과서는 거의 안 하지만 교육출판에서 강한 기업: 웅진, 대교, 교원

 

주요 회사들이 몇 안 되고, 경력자들은 서로 이름 정도는 아는 업계라 어느 회사에 왜 자리가 났는지, 어떤 자리가 났는지, 누가 어디로 이동하는지 꿰고 있습니다. 도덕/윤리 교과서 편집자는 업계 전체에서 20명 정도 규모로 매우 적습니다.

 

교육출판사에 입사 지원하시려는 분, 교육출판 업계의 일과 삶의 균형, 업무 강도, 연봉, 복지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 교육대학원 진학을 생각하시는 분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 외 단행본 출판사, 인터넷 서점 MD, 웹소설 편집 등의 출판 관련 직업을 가지시려는 분들도 연락주세요.

 

메일: drumset@nate.com

 

상단으로 이동